코딩/자바

자바 문법 - 클래스

yoney 2025. 1. 15. 13:50

필드: 해당 객체가 가지는 변수라고 보면 된다. 속성이라고도 하며 장바구니의 속성에는 물건명, 가격, 개수 등이 있을 수 있다.

 

네이밍 규칙 정리 (자바에서는 보통 Camel, PascalCase를 사용)

- camelcase: 첫번째 글자는 소문자, 그 뒤는 대문자로 시작

- pascal: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

- snake: 언더바를 통해 단어를 나눠서 표시

 

동등성(equality): 논리적으로 비교(내용이 같으면 같음) .equlas()메소드

동일성(identity): 물리적으로 비교(메모리 주소값으로 비교) ==연산자

 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4대 특성

1. 캡슐화: 외부에서 접근을 제한하는 것

2. 상속: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
3. 추상화: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하고 불필요한 사항은 숨기는 것

4. 다형성: 같은 타입의 참조변수가 여러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것

 

 

추상화

- 객체들의 공통적인, 중복되는 속성과 행위를 추출해서 상위 클래스를 만들어내는 기술. 이렇게 하면 반복적인 코드를 줄일 수 있고, 보다 효과적인 클래스간의 관계를 설정해서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.

 

인터페이스

- 추상화와 같은 기능. 추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라고 보면 된다.

 

추상화와 인터페이스의 차이

 

 

 

인터페이스는 클래스끼리의 논리적인 타입 묶음이나 각자 상속 관계에 이미 있어서 아무 관계 없는 두 클래스들 간의 공통점을 인터페이스로 묶어줄 수 있다. 이처럼 상속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상속구현을 할 때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.

예시구조

출처: https://inpa.tistory.com/entry/JAVA-☕-인터페이스-vs-추상클래스-차이점-완벽-이해하기 [Inpa Dev 👨‍💻:티스토리]